제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워드프레스(wordpress) 사이트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본격적으로 설명하기에 앞서서 한가지 아셔야 될 것은 워드프레스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라는 무료 가입형 서비스와 오리지날인 설치형 워드프레스 이렇게 나뉘게 됩니다.
가입형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네이버와 티스토리처럼 기본 도메인(사이트명.wordpress.com)이 기본으로 주어지고 호스팅도 무료로 제공됩니다. 그냥 쉽게 일반적인 우리가 생각하는 블로그의 모습을 떠올리시면 될 것 같네요. 하지만 여러 여타 블로그 서비스처럼 이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제한적이고, 이용할 수 있는 스킨(skin) 또는 테마(theme)도 단순한 디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소개해드릴 설치형 서비스인 워드프레스는 이전의 무료 블로그 서비스들 뛰어넘고도 남을 굉장한 장점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블로그 용도 이외에 비즈니스나 포트폴리오 등과 같은 다양한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블로그로 이용하는데 있어서 정말 괜찮다고 판단되는 장점부터 단점까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
워드프레스에는 셀 수 없을 만큼 다양한 테마(theme)와 플러그인(plug in)이 존재합니다.
워드프레스는 전세계에 개설된 수 많은 사이트 중에 총 43%가 넘는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간편성과 무궁무진한 앞으로의 발전성 때문에 계속적으로 점유율은 상승할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만큼 다양한 이용자들의 요구를 만족 시키기 위하여 여러 사용자, 전문 개발자들이 만든 정말 많은 디자인의 테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블로그 서비스인 티스토리도 html과 css를 사용자들이 쉽게 수정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아서 스킨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공유되고는 있지만, 워드프레스에 공유되고 있는 테마의 수와 퀄리티에는 비교가 안될 정도입니다.
현재 무료 테마가 많이 공유되어 있지만, 진정한 워드프레스의 매력을 느껴보기 위해서는 유료 테마의 구입을 권장하는 편인데요. 워드프레스의 대표적인 유료 테마 판매 사이트로는 themeforest.net(테마포레스트)가 있습니다.
플러그인(plug in)에서도 정말 막강합니다. 플러그인으로 간단히 팝업창도 띄울 수 있고, 새로운 메뉴바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좀 더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한가지 괜찮은 유료 플러그인만으로도 완전히 색다른 사이트를 만들어 낼 수 있을 정도입니다.
사이트 운영에 제약이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내가 만든 독자적인 사이트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관리자는 ‘나 자신’이기 때문에 타 블로그 서비스에서 제한되는 정책에 걸릴 위험도 전혀 없고, 본인이 원하는 주제의 사이트를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내가 선택한 호스팅으로 사이트 운영을 하기 때문에, 네이버나 티스토리같은 블로그 서비스와는 다르게 점검시간이라는 개념이 없고, 어떠한 게시물에 대해 부적절하다고 경고를 받거나 제재를 받게 되는 위험도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상위 관리자의 제약 없이 본인이 직접 글과 데이터를 관리하며 운영하는 것이 워드프레스만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SEO)에서 국내 블로그 서비스들보다 비교 우위에 있습니다.
이 부분은 구글(google) 검색에서 만큼은 확실한 사항입니다. 워드프레스 자체가 구글 검색에 최적화되어있고, 워드프레스의 “All in one SEO”, “Yoast Seo”와 같은 검색 최적화 플러그인의 추가 연동으로 어떠한 정보를 찾는 사용자에게 있어, 적절한 조건만 맞춘다면 상단에 위치하는 최적화된 제목과 내용의 글로 많은 유입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와는 다르게 저품질 블로그의 위협이 없기 때문에, 상업성 글을 포스팅 하는 것에 대한 스트레스도 조금은 자유로운 편입니다. 단, 워드프레스도 너무 정보성이 없는 글을 자주 포스팅하게 되면 검색 상단 노출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의 단점
장점을 말했으니 이젠 단점에 대해 다뤄봐야겠죠.
전세계 사이트 중 43%의 엄청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워드프레스인데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왜 이렇게 생소할까요? 저는 그 이유로 도메인, 호스팅 신청과 적용의 어려움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처음 네이버와 티스토리를 뒤로하고 워드프레스를 넘어왔을 때 이 부분때문에 적응하기가 매우 힘들었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그 이름 그대로 본인이 도메인 주소를 가격을 지불한 뒤에 등록하고, 내 사이트의 서버가 되는 호스팅 업체를 선정하여 또다시 비용을 들여 신청하는 절차가 필수적입니다. 물론 호스팅은 호스팅거(hostinger)라는 무료 호스팅도 존재하긴합니다만, 속도가 매우 느리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 쯤이면 조금 의아하실 분들도 많이 생기실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하는데 굳이 이렇게 돈을 들일 필요가 있을까?”, “금전적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 네이버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해왔던건데, 에이.. 그럼 워드프레스는 돈내야되고 별로 좋지않은 것 같은데…?” 라는 식으로요.
하지만 한가지 아셔야 될 것은 단순한 일상을 포스팅하는 블로그가 아닌 수익형 블로그의 관점에서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추천해 드리는 것입니다. 단순한 일상을 공유하는 용도이거나 맛집 소개와 같은 컨텐츠의 블로그는 솔직하게 말씀드린다면 네이버가 유입을 이끌어내는데 매우 독보적입니다.
블로그의 용도에 따라 서비스 플랫폼마다 각기 장단점이 있으니 용도에 맞는 선택을 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지금까지 워드프레스(wordpress) 기반의 블로그에 대해서 설명해드렸는데 어떠셨나요?
초기 블로거 기준 1년에 1~2만원정도가 운영비로 소요되지만, 그 것을 뛰어넘는 막강한 워드프레스만의 장점들이 오랫동안 블로그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큰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작은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막상 워드프레스에 들어가보면 실제로 우리가 보던 일반적인 블로그와 다를게 하나도 없습니다. 한번 도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