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활동을 하는 많은 분들은 본인의 블로그를 화려하고 개성 있는 디자인으로 꾸미고 싶어합니다. 일반적인 웹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더더욱 개성 있는 느낌의 사이트를 갖고 싶어하시죠.
우리나라에서 블로그는 대표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티스토리는 페이지를 구성하는 html과 css 별도로 수정 할 수 있도록 개방해 놓았기 때문에 기본적인 웹디자인 능력이 된다면 얼마든지 개성있는 블로그로 운영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블로거 분들이 플랫폼의 한계를 느끼고 워드프레스라는 플랫폼으로 갈아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워드프레스는 내가 모든 권한을 가지고 운영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디자인의 자유도가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화려하고 이쁜 나만의 사이트를 만들어보는데 워드프레스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오늘 한번 알아봅시다.
타 블로그 플랫폼과 워드프레스는 어떻게 다를까?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블로그를 개설하게되면 자체 무료 도메인이 주어지고 사이트 트래픽에 관련된 걱정이 없어 업로드에 제약이 없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태생적으로 티스토리에서 만들어진 기본적인 틀에 갇혀 있고, 페이지의 확장성이 없다는 단점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 블로그의 용도로는 매우 훌륭하지만, 기업체의 홈페이지나 개성있는 디자인의 웹사이트로 활용하기에는 다소 아쉬운 점이 많죠.
네이버는 어떨까요? 네이버는 블로그 내에 html/css 수정 권한 자체가 없기 때문에, 네이버가 정해둔 정형화된 틀에 맞춰 블로그를 구성해야 합니다. 페이지 레이아웃에도 나름 선택권을 줘서 다양한 구성으로 배치해 볼 수도 있지만, 독창적이고 화려한 사이트를 구성해보는데 있어서 한계점은 매우 뚜렷합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설치형 블로그인 워드프레스는 도메인과 적절한 호스팅 비용만 지불한다면 내가 독자적으로 사이트를 구축해보고 꾸며보는데 제약이 전혀 없습니다. 여기서 설치형이라는 말은 내가 직접 사이트의 서버를 구입하거나 직접 운영. 워드프레스를 직접 설치하여 운영이라는 말과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느껴보지 못했던 수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이 이미 다양하게 만들어져 있고, 쉽게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웹에서 보기만 했었던 내가 사용해보고 싶은 기능이 있었다면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단, 워드프레스도 네이버 블로그처럼 가입형 워드프레스가 존재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것은 장점보다 단점이 많기 때문에 굳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의 매력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직접 블로그 소프트웨어를 내 호스팅에 설치하여 내가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해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설치형 블로그의 상세한 특징은 이 곳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 바로 개별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네이버와 티스토리는 보통 “홈”이라고 하는 메인 화면에 진입하게 되면, 단순히 글 목록만 나열된 레이아웃 형태를 보여주게 됩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는 “홈” 뿐만이 아니라 내 사이트 주소를 부여하여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든다면 내가 찍은 사진 만을 나열한 갤러리 페이지도 만들어 볼 수도 있고, 일반 블로그에서는 볼 수 없는 독창적인 이미지 슬라이더를 활용해서 개성있는 메인 페이지도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의 예시는 저의 사이트 메인 페이지인 HOME을 참고해보세요.
물론, 이렇게 나만의 화려하고 이쁜 디자인을 가진 사이트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html과 css에 대한 지식은 가지고 있어야 페이지를 수정하고 관련된 오류를 고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전세계 40퍼센트가 넘는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다는 것만 보아도 상당히 검증된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설치형 웹사이트를 구축하는데 워드프레스가 매우 접근성이 좋은 편이고, 보안과 관련된 그리고 편의성에 기반한 업데이트도 주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개성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해보고자 하는 사용자들이 많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블로거로서 양질의 글을 포스팅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보편화된 블로그의 틀이 아닌, 좀 더 개성 있고, 매력적인 사이트를 만드는데에는 워드프레스가 가장 합리적인 루트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인 호스팅과 도메인만 신청하면 누구든지 쉽게 설치해서 사용해 볼 수 있으니 한번 도전해보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