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글 목록

우리는 흔히 푸쉬업(팔굽혀펴기)을 할 때 보통 맨손으로 운동을 진행하지만, 시중에는 다양한 업체에서 만든 푸쉬업바가 유통되고 있습니다.

푸쉬업(Push-up)이라는 운동 자체가 맨몸운동인데 굳이 푸쉬업바를 이용해야될까라는 생각을 가지신 분이 많은데요. 푸쉬업바를 통한 운동은 맨손 운동과 비교하여 확실히 여러 부분에서 장점이 많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푸쉬업바의 장점을 소개하고 맨손으로 하는 푸쉬업 운동과 어떤 점이 다른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푸쉬업바 운동은 최대의 수축과 최대의 이완을 가능하게 합니다.

헬스장에서 하는 가슴운동의 꽃은 벤치프레스라고 흔히들 이야기합니다. 여기서 벤치 프레스란, 벤치에 하늘을 보고 누운다음 바(Bar) 양쪽에 무거운 원판을 꽂아서 가슴에 자극을 느끼며 위아래로 수축, 이완하는 운동인데요.

보통 벤치프레스만 꾸준히해도 가슴은 잘 성장한다고하는데 벤치프레스는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제한적인 가동범위.

푸쉬업 사진

벤치프레스는 일자 바(Bar)를 들고 하는 운동인 만큼 가슴 근육이 최대로 늘어나는 지점이 일자 바(bar)가 가슴에 닿는 지점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맨손 푸쉬업(팔굽혀펴기)도 마찬가지이구요.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추가적으로 덤벨을 이용한 덤벨프레스를 통해 더 높은 가동범위의 가슴운동을 진행하곤 하는데요.

덤벨은 바벨 운동처럼 가슴에 닿는 바(Bar)가 없다보니 벤치프레스를 할때의 손의 위치보다 더 가슴쪽으로 내리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의 이완 운동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이 것을 맨손 푸쉬업과 푸쉬업바의 경우로 해석해보면, 최대의 운동 효율을 낼 수 있는 방법은 맨손 푸쉬업바보다 더 큰 가동범위를 가질 수 있는 푸쉬업바를 이용한 운동을 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는 말이 됩니다.

푸쉬업 바 하나로 어떻게하면 운동 효율을 증가 시킬 수 있을까요?

헬스장에 다녀보신 분들이나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가슴운동을 할 때, 흔히 가동범위를 이야기 할때 “가슴 근육을 최대로 늘린다” 라는 표현을 많이 쓰십니다.

기본적으로 푸쉬업은 본인의 몸무게를 이용해서 가슴운동을 하는 원리인데, 이런 푸쉬업 바 하나만 있으면 지면에 최대로 내려갈 수 있는 위치가 맨손으로 푸쉬업을 했을때보다 푸쉬업바의 높이만큼 근육을 최대로 늘리고 더 내려갈 수 있게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맨손 푸쉬업과 효율을 놓고 비교하자면 푸쉬업바를 사용한 운동이 훨씬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손목 부상 방지면에서도 푸쉬업바가 유리합니다.

또 다른 장점으로 손목 부상 방지면에서도 맨손보다는 푸시업 바(bar)로 운동을 했을 때가 훨씬 안전합니다. 맨손 푸쉬업은 양손 주먹을 꽉쥐고 진행하지 않는 이상, 손목이 꺾인 채로 운동을 하는 형태가 됩니다.

이는 내 몸무게 범위 안에서의 운동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벤치프레스와 같은 무거운 원판을 드는 운동에서는 손목이 꺾인 상태로 바벨을 들다가 팔꿈치나 어깨쪽을 크게 다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하지만, 푸쉬업 바를 사용하게되면 주먹을 쥐고 운동하는 형태가 되어 손목의 부상을 방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푸쉬업바를 놓는 위치에 따라 다른 그립의 운동이 가능하게 되어 집중적으로 발달시키고 싶은 가슴의 부위나, 삼두근의 개입을 증가 또는 감소시켜 운동을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하는데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집에서도 가끔씩 푸쉬업바로 운동을 해온 제가 느끼기에도 맨손으로 푸쉬업을 했을 때보다 자세도 안정적이고 훨씬 운동이 된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푸쉬업바에도 나름의 단점이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횟수가 20~30회 정도가 넘어가면 본인의 체중이 집중적으로 실리는 손바닥 부분에 통증이 발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차적으로 적응하는 기간을 두고 운동하시길 바랍니다. 단순히 그냥 갯수를 채우기보다는 정확한 자세로 최대 이완과 최대 수축을 생각하며 천천히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부상없이 효율적인 면에서 훨씬 좋다고 생각되네요.

푸쉬업은 무거운 덤벨, 바벨을 통한 운동과 비교하면 운동의 효율 마지노선이 본인 몸무게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근성장에 있어서 분명한 한계점이 있는 운동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푸쉬업바가 집에 하나정도 있으면, 헬스장에 가기전에 가슴 근육의 베이스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푸쉬업바는 요즘 거의 대부분 상향 평준화가 되어있는 편이라 쿠팡, 네이버, 다나와 같은 가격 비교 사이트에서 많이 구입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편이 실패 확률이 적습니다.

여러 제품을 살펴보시고 꼭! 손이 닿는 곳에 스펀지가 튼튼하고 두껍게 잘 붙어있는 푸쉬업바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콘텐츠가 마음에 드셨다면 공유해 보세요!